어떤 화가가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을 그려야 하겠다고 생각하고, 어떤 존경 받는 목사님을 찾아가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이 무엇인지를 여쭈었습니다. 돌아온 답은 “믿음이지요.” 뒤따라오는 답이 이랬습니다. “슬픔은 뒤를 돌아보게 하고 걱정은 주위를 돌아보게 하지만 믿음은 위를 보게 하는 것이니까요.” 화가는 고개를 끄덕였습니다.
그리고는 막 결혼한 새 색시에게도 물었습니다. 새 색시가 대답했습니다. “사랑이지요. 사랑이 있으면 가난도 부하게 느껴지고, 눈물도 달콤하게 느껴지고, 적은 것도 많게 느껴지게 만들어주니까요.” 화가는 ‘맞아, 바로 그거야!’라며 믿음과 사랑을 그림으로 그리려고 집으로 돌아오는데 쓰러질 뜻 지친 모습으로 길을 가는 병사를 만나서 똑같은 질문을 했더니 답이 이렇습니다. “평화지요. 평화는 전쟁을 멈추게 하고 참된 안식과 기쁨을 주니까요.”
이 화가는 근심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이 세 가지를 어떻게 화폭에 담을 것인가?’ 집에 도착하니 아이들이 막 달려 나와 품에 안겼습니다. 그 순간 아이들의 모습 속에서 믿음을 발견하였습니다. 그 모습을 지켜보며 빙그레 웃는 아내의 모습에서 사랑을 깨달았습니다. 동시에 그런 것을 깨닫는 화가의 마음속에 평화가 물밀 듯 밀려왔습니다. 화가는 지체하지 않고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였습니다. 그 그림은 다름 아닌 행복한 가정이었습니다.
가정은 이렇게 믿음과 사랑과 평화가 함께 머물 수 있는 지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입니다. 오늘날 성도들에게는 믿음과 사랑과 평화가 공존하는 아름다운 가정을 만드는 것이 지상과제입니다. 네브라스타 주립대학의 스티네트 교수는 미국 현대 가정의 문제점들을 분석 연구하고는 건강한 가정의 여섯 가지 공통점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1) 감사(Appreciation) : 건강한 가정은 서로가 말이나 행동으로 자주 감사를 표현합니다. 2) 헌신(Commitment) : 개인주의나 이기주의를 넘어서서 가족 전체의 유익을 위해 살며 서로 섬깁니다. 3) 대화(Communication) : 건강한 가정은 대화가 풍성합니다. 어떤 일이 있을 때 혼자 해결하지 않고 가족들과 함께 의논합니다. 4) 함께 갖는 시간(Time Together) : 건강한 가정은 되도록 많은 시간을 가족과 함께 갖습니다. 함께 식사하고, 교회도 함께 다닙니다. 5) 정신적으로 건강함(Spiritual Welness) : 가족들이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생각을 가집니다. 6) 문제를 대처하는 능력(Cpoing Ability) : 건강한 가정은 어려운 문제에 봉착했을 때 좌절하지 않고 변화와 발전의 기회로 생각하고 어려움을 극복합니다.
여기에 한 가지 빼놓을 수 없는, 행복한 가정의 근본이 되는 중요한 요소가 있습니다. 홀로 지내시든 함께 모여 여럿이 지내시든 진정 행복한 가정은 임마누엘 하나님이 함께 하시는 가정입니다. 가정의 달 5월에 이런 가정을 모두 이루시기를 축복합니다.[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