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컬럼

감사로 충만한 삶을 사는 비결

By November 5, 2023November 25th, 2023No Comments

지난 모국 방문은 짧은 일정에 많은 스케줄을 소화하느라 분주하였습니다.  그래도 어머님을 뵈옵는 것이 감사했고, 오랫동안 만날 수 없었던 지인들을 만나는 것이 즐거웠고, 모국의 발전상을 직접 돌아보는 것으로 기뻤습니다.  해마다 가을을 타는 저로서는 모국의 가을 정취를 느낄 수 있어서 더욱 감사했습니다.  모국은 가는 곳마다 높은 빌딩과 사람과 자동차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그래서 부대끼기도 했지만 이민의 땅을 살아가는 저로서는 그조차도 즐거움의 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LAX에 내려서 105번 프리웨이를 들어서자마자 편안함과 안도감과 같은 마음이 든 것은 저만의 경험을 아닐 것 같습니다.  그래서 한국에서 누릴 수 있는 즐거움과 미국에서의 즐거움의 차이를 나름대로 즐길 수 있어야 행복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국에서는 한국에서의 즐거움이 있고, 미국에서는 미국에서의 즐거움이 있습니다.  한국에서 광활한 땅 미국에서의 넉넉함을 찾으려 한다거나 미국에 살면서 한국 같은 아기자기함을 찾으려고 한다면 실망할 것이 분명합니다.  반면에 한국에서는 한국의 아름다움을, 미국에서는 미국만의 장점과 특징을 누리며 감사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성도는 어느 곳에 살든 감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모국에 다녀오면서 미국에 살게 해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다시 한 번 감사합니다.

11월은 감사의 달입니다.  저는 감사의 달 직전인 10월 31일(1517년)에 그 위대한 종교개혁이 일어난 것을 감사합니다.  종교개혁자들은 성경을 최고의 권위로 인정하였습니다(오직 성경).  또한 개혁자들은 인간은 그 자체로는 구원을 얻을 능력이 없고 오직 하나님의 은혜에 의해 구원을 받는다고 가르쳤습니다(오직 은혜).  개혁자들은 죄인은 오직 믿음을 통해서만 구원됨을 우리에게 깨우쳤습니다(오직 믿음).  하나님과는 그리스도의 십자가 공로로만 화해가 가능함을 천명하였습니다(오직 그리스도).  그리고 우리 모두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만 살아야 합니다(오직 하나님께 영광).  이것을 종교개혁의 5대 원리라고 합니다.  이런 가치들을 구현하기 위해 수많은 종교개혁자들이 순교의 제물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이런 가치들은 목숨보다 더욱 귀한 것이고, 우리에게 영생의 길을 안내합니다.

10월 31일 세상은 할러윈(Halloween)를 맞아 귀신 놀음에 열중하지만 우리는 종교개혁자들의 정신을 이어받아 홀리 윈(Holy Win)을 해야 합니다.  그럴 때 진정한 감사로 충만할 수 있습니다.  11월은 우선 나를 지으신 창조주 하나님께 감사하고, 죄인인 내가 은혜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받은 것을 감사하는 달이 되어야 합니다.  거듭난 자아로 세상을 돌아보면 감사하지 않은 것이 없습니다.  오직 감사, 감사로 충만한 삶을 사십시오.  범사에 감사하십시오.  이것이 우리를 향하신 아버지의 뜻입니다.[M]